오늘 국제 유가 그래프 : 서부텍사스 원유 시세 차트 CME NYMEX:CL WTI Crude Oil Futures




원유 석유제품 천연가스 석탄 전기 등 땔감 (열원.熱原) 시세 입니다. 현물(現物 Spot) 시세를 바탕으로 하는 파생상품인 선물(先物 Futures), 선물 시세를 바탕으로 하는 2차 파생상품인 CFD 등이 있습니다. 선물 시세는 지연 또는 종가이고, CFD 시세는 실시간 입니다. CFD는 선물을 바탕으로 하므로, 약간의 가격 차이가 있지만, 가격 흐름 자체는 선물과 동일하므로, 실시간으로 추세를 읽고 판단하는데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습니다. 이곳의 선물 시세는 최근월물 시세입니다. 단기 거래에 참고할 때는, 비록 약간이지만, 선물과 CFD 간의 가격차이, 선물 월물(만기) 간의 가격차이를 가늠하시기 바랍니다.

브렌트 원유 (Brent Crude Oil) : 브렌트유도 WTI 원유와 마찬가지로 경질유(light sweet)입니다. 브렌트 원유는 두바이 원유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국제유가 기준으로 쓰입니다. 브렌트유는 브렌트(북해 北海)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들을 묶어서 부르는 통칭이며, 북해산 원유 라고도 부릅니다. 브렌트유에 포함되는 지역적 범위는 North Sea and comprises Brent Blend, Forties Blend, Oseberg and Ekofisk crudes (also known as the BFOE Quotation) 입니다.

두바이 원유 (Dubai Crude Oil) : 두바이 원유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말하며, 브렌트유와 더불어 국제유가 기준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중요한 원유 입니다.

서부텍사스산 원유 (WTI : West Texas Intermediate Crude Oil) : WTI 원유도 브렌트유와 마찬가지로 경질유(light sweet)입니다. WTI의 Intermediate는 원유의 성분 곧 질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원유가 생산되는 지역이 서부텍사스에서도 지역적으로 중간 지역이라는 뜻입니다.

원유 1 배럴은 약 159 리터 (158.984 리터)이고 무게로는 약 136 킬로그람(kg) 입니다. 단위 환산 기준 온도는 섭씨(攝氏) 15.55 ℃ (= 화씨(華氏) 60 ℉) 입니다. 배럴(barrel)은 액체를 담는 나무로 된 통 이름입니다. 원유 1 배럴은 배럴이라는 통으로 "원유 1 통" 이라는 말입니다. 참고로 드럼 (drum)은 200 리터 입니다. 중요한 국제 원유시장들로서는 미국의 WTI Crude, 유럽 북해의 Brent crude, 중동의 Dubai Crude, 중동의 Oman Crude, 러시아의 Urals crude, 라틴아메리카 베네주엘라의 Venezuela crude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