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방] 오늘 금 시세 그래프 : 국제 현물 금시세 실시간 차트, 1 온스/미국달러, Spot Gold, XAU/USD




[금방대문] [통합차트] 추세차트: 비율 백금 31차트: 백금 금(S)

비교차트: 금값/은값/비율 월간 주간 일간 월주일 주일시 금현물/미중선물 일간 금주요통화 월간 주간 일간 은주요통화 월간 주간 일간 금/달러/유가/주가 월간 주간 일간 금/달러지수/달러원/코스피 월간 주간 일간 금/금광지수 월간 주간 일간

통화(국가)별 금시세 남아공 네팔 뉴질랜드 러시아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G 말레이시아K 미국 미국G 미국K 스위스 스위스K 싱가폴 영국 유럽 유럽G 유럽K 인도 인도G 인도K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G 인도네시아K 일본 중국CNY 중국CNH 중국CNYH 캐나다 태국 태국G 태국K 터키 터키G 터키K 호주 홍콩

통화(국가)별 은시세 남아공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G 말레이시아K 미국 미국G 미국K 스위스 스위스K 싱가폴 영국 유럽 유럽G 유럽K 인도 인도G 인도K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G 인도네시아K 일본 중국 캐나다 태국 태국G 태국K 터키 터키G 터키K 호주

기타: 금선물(미국) 금선물(중국) 금선물(일본) 금선물(터키) 은선물(미국) 은선물(일본) 백금선물(미국) 백금선물(일본) 금광지수HUI 금은광지수GDM 뉴몬트 배릭골드 자금광업 산동황금 [금투자방]



금 (黃金 XAU/USD 스팟 골드 Spot Gold), 은 (銀 XAG/USD 스팟 실버 Spot silver), 백금 (白金 XPT/USD 플라티늄 Platinum, CME NYMEX: PL) : 현물(現物, Spot)의 경우에는 가격이 브로커 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선물(先物, Futures)의 경우에는 같은 품목이라도 월물(만기)에 따라 값이 조금 다르므로, 가늠하여 읽으시기 바랍니다. 시세는 현물(現物, Spot) 시세는 실시간 이고, 선물(先物, Futures) 시세는 지연 또는 종가 시세 입니다.

순도 99.99% (24K) 금을 한자어로 순금(純金) 또는 정금(正金) 또는 진금(眞金)이라 하고, 드물지만 본금(本金)이라 하기도 합니다. 금(金)을 나타내는 ISO 4217 국제표준화 기호는 XAU 이며, XAU는 순도 99.99% (24K) 실물 금 1 트로이 온스 (troy ounce, oz t)를 말합니다. XAU에서, 앞의 X는 지수(指數, Index [인덱스])라는 뜻이고, 뒤쪽 AU는 금(金)을 뜻하는 라틴어 aurum에서 머리 두 글자를 딴 것입니다.

현물(現物, spot [스팟]) 금은 스팟 골드(Spot Gold) 라고 하며, 이 용어는 선물(先物, futures [퓨처스])에 대응하여 쓰이는 말입니다. 현물은 시장에서 현금과 맞 바꾸는 실물 금을 말하고, 선물은 계약금만 걸고 계약을 하고, 실물 금 인수도와 대금결제를 나중에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제 금시세는 1 트로이온스(oz t) 금값입니다. 국제 금시장을 영국 런던과 미국 뉴욕에서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국제 금값은 그들을 기준으로 하여 1 트로이온스당 미국 달러로 표시되어 왔습니다. 현물 국제 금시세를 XAU/USD로 표기하는 것은 그러한 이유입니다.

지금도 국제 금값은 주로 미국달러로 표시되고 있지만, 중국이 새로운 금시장으로 부상하면서, 1 그람(g)당 위안화(CNY)로도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기존의 서양 금값 대신에 중국 위안 금값을 기준으로 하는 나라들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이제 현물(실물) 금시장의 중심은 중국이라 보면 맞지 싶고, 앞으로 이러한 상황은 점점 더 강화되지 싶습니다.

금의 순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캐럿(Karat)이고, 기호는 K 입니다. 불순물이 조금도 없는 순수한 금을 24캐럿(24K)으로 하고, 불순물이 섞인 정도에 따라 18캐럿(18K)과 14캐럿(14K)으로 나눕니다. 중동지역에는 캐럽(Carob)이라 불리는 콩과식물 나무의 열매가 있다고 합니다. 말린 캐럽 한 줌 무게를 기준으로 하여 금, 소금 등을 사고 파는 기준으로 삼았다고 하며, 말린 캐럽 한 줌은 대략 24개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24 라는 수자는 여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요즘 금의 순도를 나타내는 캐럿은 중동의 캐럽에서 나온 말이고, 그에 따라, 순도 99.99%의 순금을 24캐럿이라하고, 24K로 표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18K는 99.99%인 24K분의 18 (18/24)이므로 순도가 75%이고, 14K는 24K분의 14(14/24)이므로 순도가 58.5%인 것입니다. 18k와 14K에 섞여 있는 다른 물질은 은이나 구리 등입니다. 참고로, 다이아몬드를 말할 때 사용하는 캐럿은 Carat이고, 다이아몬드 1캐럿은 0.2g을 말합니다.

세계의 금 수요 비중을 보면, 장신구 50%, 투자 대상 40%, 산업용 원자재 10% 입니다. 세계의 년간 은 공급량은 1십억 온스 정도이고, 금 공급량은 1억2천만 온스 정도이므로, 거래 량으로 보면 은시장이 금시장 보다 8배 정도 더 큽니다. 그러나, 은값이 금값에 비하여 매우 낮기 때문에, 거래금액을 기준으로 하면 금시장이 은시장 보다 9배 정도 더 큽니다.

세계 1위 금 생산 국가는 중국이고, 국가별 년간 금 생산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404톤) 호주 (315톤) 러시아 (297톤) 미국 (222톤) 캐나다 (189톤) 페루 (158톤) 인도네시아 (136톤) 가나 (131톤) 남아프리카공화국 (130톤) 멕시코 (115톤) 등 입니다.

실물 금과 은은, 역사적으로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교환 수단인 실물 돈이자, 재산 가치를 가장 안전하게 저장하는 대표적인 가치 보존 수단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와 더불어, 온갖 종류의 인위적인 돈(화폐)이 만들어지지만, 얼마간 지나면 돈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궤멸됨을 인류 역사를 통하여 잘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시대에나 어떤 상황에서나 변함없이, 돈으로서의 기능을 하는 것은 오로지 단 하나 실물 금(金) 뿐 입니다. 금값은 인위적으로 만든 돈의 가치와 물가 그리고 품삯을 가늠하는 기준입니다. 그러므로, 시장의 흐름을 살피는 데에 있어 가장 바탕은 실물 금값입니다.

우리는 금 은 등 귀금속 단위로 '돈'을 사용해 왔습니다. 금 1돈은 반지를 만들어 끼기에 적당한 량이고, 반지는 일상 생활과 함께 있습니다. 그러니 금 1돈 하면, 누구나 그 량과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를 압니다. 금 1돈 값은 자연스레 물가와 품삯에 대한 가늠자 역할을 해 왔습니다. [금방]은 경제생활의 바탕인 금값을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자 만들었습니다.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